치과이야기
칫솔질
최고의 예방책으로 음식물이 들어오는 순간 충치는 진행 되므로 음식물을 계속해서 제거해 주어야 합니다. 매 식후마다 칫솔질을 해야 하며, 간식은 가급적 피하는게 좋습니다. 또한 수면 중에는 입안이 마르기 때문에 세균이 자라기 쉬우므로 감자리에 들기 전 양치질을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.
회전법
치솔을 이와 잇몸의 경계선에 댄 상태에서 윗니는 위에서 아래로, 아랫니는 위로 쓸어올리듯이 닦는 방법이 칫솔질 회전법입니다.
치아와 잇몸 – 잇몸 깊숙이 칫솔을 넣고 잇몸 부위에서 치아의 씹는 면을 향해 손목을 돌리면서 쓸어 줍니다.
앞니의 안쪽 – 앞니의 안쪽은 칫솔을 곧바로 넣고 치아의 경사를 따라 입안에서 밖으로 큰 원을 그리듯이 훑어냅니다.
어금니의 씹는면 – 어금니의 씹는 면은 칫솔을 앞뒤로 움직이며 닦아줍니다.
바스법
치아 옆면에 칫솔을 평평하게 대고 칫솔모 2~3줄만 45도 각도로 기울입니다.
칫솔모가 치아와 잇몸 사이 틈에 잘 삽입되도록 위치를 잡습니다.
칫솔모를 좌우로 3~4회 정도 진동을 줍니다.
와타나베법
일본의 와타나베 교수가 창안한 방법으로 치간 사이를 깨끗이 닦아 치주질환을 예방하고 치간부위 치면과 치간치은을 동시에 마사지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. 또한 보통의 칫솔질보다 치아사이를 잘 닦을 수 있어서 칫솔질로 치실을 사용한 효과를 볼 수 있다
윗니와 잇몸을 닦는 방법 – 칫솔 등 부분이 위로 가게 한후 잇솔모를 치아와 30도 각도로 위치 시킨 후 아래로 8회씩 닦아주세요
아랫니와 잇몸을 닦는 방법 – 잇솔모를 치아에 밀어 넣듯이 하여 잇솔모가 반대쪽으로 나오도록 닦으세요
아래 어금니와 안쪽 닦는 방법 – 치아를 쓸듯이 안에서 바깥으로 닦고 잇솔모가 통하도록 해주세요
게시물수정
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.
댓글삭제게시물삭제
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.